문제 1 ~ 10
1. 분석대상이 명확하지만 분석방식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수행하는 주제 유형은?
a. 최적화
b. 발견
c. 통찰
d. 솔루션
2. 분석기획 고려사항 중 장애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a. 비용대비 효과의 적정한 비용
b. 분석 모형의 안정적인 성능확보
c. 이해도 높은 모형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모형
d. 조직 역량으로 내재화를 위한 변화 관리
3. 다양한 데이터 유형 중 정형, 반정형, 비정형 데이터들을 분류하시오
a. Demand Forecasts /// b.Competitor pricing
c. Email Records /// d.Facebook Status
e. Weather Data /// f. Web Log
g. RFID /// h. IoT Sensing
i. Loyalty Program /// j. CRM Transaction Data
k. Twitter Density /// l. Mobiel Location
4. 순차적으로 진행됨, 이전 단계가 완료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하향식으로 진행되는 특징의 모델은?
a. 프로토타입
b. 폭포수
c. 나선형
d. 애자일
5. CRISP-DM 방법론의 모델링 단계에서 수행하는 테스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a. 모델 테스트 계획 설계
b. 모델 평가
c. 모델링 기법 선택
d. 모델 적용성 평가
6.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에서 단계 간 피드백이 반복적으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단계는?
a. 분석 기획 - 데이터 준비
b. 데이터 준비 - 데이터 분석
c. 데이터 분석 - 시스템 구현
d. 시스템 구현 - 평가 및 전개
7.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채널의 기능으로 부적절한 것은?
a. 해당 고객에게 접근하는 유통 채널을 공급
b. 고객에게 밸류 프로포지션을 전달
c. 구매 고객에 대한 AS 제공
d.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높임
8. 하향식 접근 방식의 단계에서 타당성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a. 도출된 분석 문제에 대한 대안을 과제화하기 위해서는 다각적 타당성 검토가 필요
b. 경제적 타당성은 비용대비 효익의 관점에서 평가
c. 데이터 타당성 확보를 위해 문제발생 포인트에 대한 데이터 확보가 중요함
d. 기술적 타당성 분석 시 적용 가능한 요소 기술 확보 방안에 대한 사전 고려가 필요
9. 분석과제 정의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a. 분석과제 정의서에는 소스 데이터, 데이터 입수 및 분석의 난이도, 분석방법 등에 대한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b. '분석과제 정의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의 방향을 설정하고, 성공 여부를 판별할 수 없는 자료이다.
c. 분석과제 정의서에는 분석모델에 적용될 알고리즘과 분석모델의 기반이 되는 Feature가 포함되어야 한다.
d. 분석과제 정의서는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중간 결과로써 구성 항목으로 도출할 필요는 없다.
10. 분석 마스터플랜의 세부 이행계획 수립시 고려해야 할 데이터 분석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a. 데이터 분석체계는 이해도가 높은 폭포수 모델이 가장 적정하다.
b. 반복적 정련 방식은 데이터 수집 및 확보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c. 프로토타입 모델은 데이터 분석체계로는 적절하지 못하다.
d. 프로젝트의 세부 일정계획도 데이터 분석체계를 고려하여 작성한다.
문제 1 ~ 10 정답 및 풀이
1. d
2. c
3.
정형: Demand Forecasts, CRM Transaction Data
반정형: Competitor pricing, RFID , Web Log, IoT Sensing
비정형: Email Records, Facebook Status, Weather Data, Loyalty Program, Twitter Density, Mobiel Location
4. b
5. d
<6단계 프로세스>
업무 이해: 업무 목적, 상황 파악, 데이터 마이닝 목표 설정, 프로젝트 계획 수립
데이터 이해: 초기 데이터 수집, 데이터 기술 분석, 데이터 탐섹, 품질 확인
데이터 준비: 분석용 데이터 셋 선택, 더이터 정제, 데이터 통합, 포메팅
모델링: 모델링 기법 선택, 모델 테스트 계획 설계, 모델 작성, 모델 평가
평가: 분석결과, 모델링 과정, 모델 적용성 평가
전개: 전개 계획 수립, 모니터링, 유지보수 계획, 프로젝트 종료 보고서, 프로젝트 리뷰
6. b
7. a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8. c
데이터 타당성에 대해서는 데이터 존재 여부, 분석 시스템 환경, 분석역량(분석할 거 있냐, 분석할 환경이 있냐, 분석할 수 있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문제발생 포인트는 무관.
9. a
분석 과제 발굴
과제 도출방식: 하향(탑다운), 상향(바텀업) 접근방식
도출결과물은 분석과제 정의서 형태로 도출됨.
분석 과제 정의서: 분석정의, 소스데이터, 데이터 입수 난이도, 분석방법, 분석 적용 난이도와 사유, 분석 주기 등을 적음
10. d
문제 11 ~ 20
11. 다음 중 분석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a. 다음 분석 모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서 SPICE를 활용할 수 있다.
b. 분석 프로젝트 관리는 KSA ISO 21500:2013를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다.
c. 분석 프로젝트의 일정계획 수립시 데이터 수집에 대한 철저한 통제와 관리가 필요하다.
d. 분석 프로젝트의 최종 산출물이 보고서인지 또는 시스템인지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에 차이가 있다.
12. 데이터 분석 과제에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a. 분석 과제는 분석 전문가의 상상력을 요구하므로 일정을 제한하는 일정계획은 적절하지 못하다.
b. 분석 과제에는 많은 위험이 있어 사전에 위험을 식별하고 대응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c. 분석과제는 적용되는 알고리즘에 따라 범위가 변할 수 있어 범위관리가 중요하다.
d. 분석과제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경우가 있어 조달관리 또한 중요하다.
13. 데이터 분석을 위한 수준진단에서 '분석 준비도'의 분석 데이터의 진단 항목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a. 분석 업무를 위한 데이터 충실성, 신뢰성, 적시성
b. 내부 데이터 집중 활용 체계
c. 기준데이터 관리(MDM)
d. 비구조적 데이터 관리
14. 데이터 분석 준비도 프레임워크에서 분석 업무 파악 영역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a. 최적의 분석 업무
b. 업무별 적합한 분석 기법
c. 예측 분석 업무
d. 발생한 사실 분석 업무
15. 다음의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가 설명하는 항목은?
"메타 데이터 관리, 데이터 사전 관리, 데이터 생명주기 관리"
a. 데이터 표준화
b. 데이터 관리 체계
c. 데이터 저장소 관리
d. 표준화 활동
16. 다음 중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a. 거시적 관점의 메가트랜드에서는 현재의 조직 및 해당 산업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을 사회/기술/경제환경/정치 영역으로 나눠서 좀 더 폭넓게 기회 탐색을 수행한다.
b. 경쟁자 확대 관점에서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 영역의 직접 경쟁사 및 제품, 서비스를 중심으로 현 상황에 대한 분석 기획 발굴의 폭을 넓혀서 탐색한다.
c. 시장 니즈 탐색 관점에서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서의 직접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과 접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채널 및 고객의 구매와 이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자들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바탕으로 분석 기회를 탐색한다.
d. 역량의 재해석 관점에서는 현재 해당 조직 및 기업이 보유한 역량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치는 파트너 네트워크를 포함한 활용 가능한 역량을 토대로 폭넓은 분석 기회를 탐색한다.
17. 다음 중 기존에 행해졌던 데이터 분석과 비교한 빅데이터 분석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을 모 고르시오
a. 분석대상 데이터를 모든 형태 및 내외부 데이터로 확대한다
b. 데이터의 생산 시점에서부터 실시간에 가까운 분석이 가능하다.
c. 데이터 마트에 정형 데이터를 적재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모델을 만들 수 있다.
d. 고급 분석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18.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의 분석 기획 단계에서 프로젝트 위험 대응 계획을 수립할 때 위험에 대한 대응 방법 구분으로 부적절한 것은?
a. 회피
b. 관리
c. 완화
d. 수용
19. 분석기회 발굴의 범위 중 시장니즈 탐색 관점에서 고객 니즈의 변화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a. 고객
b. 채널
c. 영향자들
d. 대체재
20. STEEP 중 Political의 주요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a. 주요 정책 방향, 정세, 지정학적 동향 등 거시적 흐름
b. 산업, 경제 구조 변화 동향에 따른 시장의 흐름
c. 정부, 사회단체, 시민단체의 환경에 관한 관심과 규제 동향을 파악
d. 과학, 기술, 의학 등 최신 기술의 등장 및 변화
문제 11 ~ 20 정답 및 풀이
11. c
일정 계획보다 많은 시작이 소요될 수 있다. Time Boxing 기법 같은 방법으로 일정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a
프로젝트 관리방안에서 시간관리는 프로젝트의 활동 일정을 수립하고 일정 통제의 진척상황을 관찰하는데 요구되는 프로세스이다.
13. b
분석 데이터 진단 항목은 데이터 충분성, 신뢰성, 적시성, 비구조적 데이터 관리, 외부 데이터 활용 체계, 기준 데이터 관리(MDM)이다.
14. b
15. b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중 데이터 관리 체계는 데이터 정합성 및 활용의 효율성을 위해 표준 데이터를 포함한 메타 데이터와 데이터 사전의 관리의 원칙을 수립한다. 빅데이터의 경우 데이터 양의 급증으로 데이터의 생명 주기 관리 방안을 수립하지 않으면 데이터 가용성 및 관리비용 증대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데이터 저장소 관리
메타데이터 및 표준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전사 차원의 저장소를 구성한다. 저장소는 데이터 관리 체계 지원을 위한 워크플로우 및 관리 응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관리 대상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제가 이뤄져야 한다.
데이터 구조 변경에 따른 사전 영향 평가도 수행되어야 한다.
16. b
경쟁자 확대 간점에서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 영역의 직접 경쟁사 및 제품/서비스뿐만 아니라 대체재와 신규 진입자 등으로 관점을 확대하여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분석 기회 발굴의 폭을 넓혀서 탐색한다.
17. a, b, c
고급 분석기법은 기존 데이터로도 가능하다.
18. b
회피 -> 전이 -> 완화 -> 수용 순서로 대응계획을 세운다.
19. d
탑다운 접근법 1단계: 문제 탐색 >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
거시적 관점: STEEP
경쟁자 확대 관점: 대체재, 경쟁자, 신규 진입자
시장의 니즈 탐색 관점: 고객, 채널, 영향자
*영향자: 주주, 투자자, 협회 등
역량의 재해석 관점: 내부 역량, 파트너와 네트워크
20. a
Social: 사회적, 문화적, 구조적 트랜드 변화
Tech: 과학, 기술, 의학 등 최신 기술의 등장 및 변화
Enviro: 정부, 사회단체, 시민단체의 환경에 관한 관심과 규제 동향을 파악
Econ: 산업, 경제 구조 변화 동향에 따른 시장의 흐름
Politic: 주요 정책 방향, 정세, 지정학적 동향 등 거시적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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